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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인프라(업무)

요즘 왜 이렇게 다들 지브리풍 이미지에 빠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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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아침에 문득 떠오른 생각 하나 공유해볼게요.
요즘 온라인에서 지브리 스타일 AI 일러스트가 유독 많이 보이지 않으신가요?
저도 처음엔 대체 왜 다들 그렇게 지브리풍에 빠졌을까 궁금했어요.

도대체 왜 ‘하필 지브리’인가요?

며칠 전 OpenAI에서 GPT-4o의 이미지 생성 기능이 추가되면서,
스튜디오 지브리 스타일의 일러스트가 쏟아지듯 올라오기 시작했어요.

물론 지브리 스타일만 가능한 건 아니지만,
트위터(X)에서는 전 CEO인 샘 알트먼도 자신의 프로필을 지브리풍으로 바꿨다는 이야기가 돌더라고요.
그 얘기 듣고 나도 모르게 “헐.. 나도 해봐야지” 하며 바로 만들어봤다는 후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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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지브리, 그 시작부터 특별했다

조금만 돌아가 볼게요.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 는 1985년, 일본의 전설적인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다카하타 이사오, 그리고 프로듀서 스즈키 토시오가 설립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예요.

지브리(Ghibli)라는 이름은 사하라 사막에서 부는 열풍의 이름이자,
2차 대전 당시 이탈리아의 정찰기 명칭에서 따온 것으로,
"애니메이션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죠.

대표작으로는

  • 이웃집 토토로
  • 천공의 성 라퓨타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하울의 움직이는 성
  • 마녀 배달부 키키 등

수많은 명작들이 있고, 이들 모두가 작품성과 감성을 모두 담아낸 애니메이션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특히 센과 치히로는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하기도 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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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리가 우리 마음속에 남는 이유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보면 단순히 “재밌다”라는 감정보다는,
묘하게 잔잔하고, 그리운 느낌을 자아내요.

그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봤는데요,
지브리는 감성을 ‘브랜드화’한 세계관이라고 봐도 될 것 같아요.

  • 히사이시 조의 음악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철학
  • 일관된 색감과 수채화 같은 풍경
  • 자연과 인간, 소외된 존재를 다룬 따뜻한 메시지

이런 것들이 어우러져서 지브리는 애니메이션을 넘어,
하나의 ‘감성 아카이브’로 남게 된 거죠.

그래서인지 요즘 AI 일러스트 열풍 속에서도
유독 사람들은 지브리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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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문제는 없을까? 저작권 논란도 조심스럽게

이쯤 되니 자연스럽게 IP(지적재산권)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OpenAI가 스튜디오 지브리와 협의한 걸까?” 혹은 “이건 무단 학습 아닌가?”
이런 문제제기도 충분히 유효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보다 더 궁금했던 게 있었어요.
왜 수많은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굳이 지브리일까?

지브리는 단순한 ‘스타일’이 아니에요

제 생각엔, 지브리는 단지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아니에요.
감성을 브랜드화한 하나의 세계관에 가깝죠.

히사이시 조의 음악,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특유의 철학과 스토리,
그리고 미감 넘치는 풍경 일러스트들.
이 모든 요소가 어우러져 지브리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각적 유산’이 된 게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인지 요즘 지브리풍으로 가족 사진을 일러스트화하는 콘텐츠가 많은 것도 납득이 되더라고요.
센과 치히로에서 부모님이 돼지로 변하긴 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따뜻한 가족 이야기였던 거 같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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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 어디에 쓰셨나요?

저는 단순히 재미 삼아 만들어봤지만,
여러분은 어떠세요? 혹시 GPT-4o로 만든 지브리풍 이미지,
어디에 활용하고 계신가요? 포스터? 프로필 사진? 아니면 그냥 감상용?

혹은 아직 안 해보셨다면, 꼭 한 번 해보세요.
생각보다 훨씬 따뜻하고 묘하게 뭉클한 감정이 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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